top of page

남쪽 하늘의 수호가문. 사계중 여름의 문을 역할을 맡고 있으며, 하루를 재는 태양과 달의 저울을 수호하는 일을 맡고 있다. 주작 가문의 직계들은 대대로 태양의 불꽃이 꺼지지 않도록 불을 밝히며, 태양과 달의 저울이 일정시간마다 기울어지도록 태양에 불꽃을 더하거나 불을 꺼트리거나 하며 시간을 맞춘다.

 

주작들은 불과 열기를 다루며, 하늘의 기운을 읽어 약간의 예지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직계 혈족중에는 드물지만 꾸준히 예언자가 태어나고 있다. 직계 혈통들은 타고난 예지력과 하늘의 기운을 읽는 법을 배우며 예언능력을 계승시켜오고 있는데, 방계출신은 예지력이 있어도 직접 하늘을 읽지는 못하는 경우도 있다. 대다수의 방계 혈통은 직관이 뛰어나거나 감이 좋은 정도에 그치는데, 주작의 혈통을 가진 이들은 피가 아무리 옅어도 위험을 알아차리고 피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주작들은 대단히 미적의식이 드높은 자들로, 화려한 자수를 수놓거나 섬세한 세공을 하는 능력 역시 뛰어나다. 아름다운 공예품은 주작가문에서 만들어진 경우가 많다.


별의 흐름을 읽는 주작가문은 사소한 미신이나 징크스에도 예민하다. 물론 실제로 기감이 발달한 이들이라 사소한 미신으로 느껴지던 행동들이 정말 위험을 피하거나 의미가 있을 때도 있다. 그들은 약간 변덕스럽고, 때론 의뭉스럽게 굴기도 하지만 감이 좋으니 그들을 따르면 나쁜 일은 없는 편이다.

서쪽 하늘의 수호가문. 사계중 봄의 문을 여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천계와 하계를 나누는 하늘의 기둥, 태고의 나무를 돌보고 지키는 일을 맡고 있다. 서천의 주인 서왕모와 군신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서왕모의 궁에서 일하는 관리들은 대다수가 청룡가문의 용이다.

 

청룡들은 식물과 소통하고 땅의 기운을 읽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으며, 대다수가 뛰어난 원예가들이다. 그중에서도 청룡가문의 직계혈족들은 태고의 나무와 직접 소통하는 것이 가능하다. 방계의 경우 태고의 나무와 소통하지 못하여도 다른 식물의 언어를 알아들을 수 있어, 많은 방계들이 서왕모의 화원을 가꾸고 지키는 일을 맡고 있다. 힘이 약할수록 식물과 직접 소통하지 못하고 어느정도의 기분과 분위기 정도만 맞추거나, 식물의 건강상태만 파악하는 정도에서 그치기도 한다. 서왕모의 화원에서 나는 불로초와 수많은 영약의 재료가 되는 까다로운 약초들을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청룡가문의 신수들 뿐이며, 청룡들은 약초와 의학에도 정통하다. 청룡들에게서는 마치 꽃이나 약초향기와 같은 풀내음이 나는데, 개체마다 그 향기가 약간씩 다르다.

 

유동없는 땅과 식물들의 흐름을 따라 청룡가문 역시 전통을 숭상하고 느리게 변화한다. 그탓에 타 가문에 비해 고지식하고 보수적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은 느긋하고 여유로운 성품을 가졌으며, 옛것을 아끼고 지킬줄 안다.

북쪽 하늘의 수호가문. 사계중 겨울의 문을 여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하늘의 끝과 닿은 빙해와 저승의 입구를 지키는 문지기들이다. 북해 바닷속의 용궁에 기거하는 북해용왕과 친분관계를 맺고 있으며, 저승에서 올라오는 원한깊은 사특한 악의와 싸운다. 때문에 백호가문의 신수들은 네 방위의 신수들중 가장 뛰어난 전투력을 가지고 있다.

 

백호들은 바람과 냉기를 다루며, 사악한 무리를 베는 날카로운 힘을 가지고 있다. 가문의 직계는 저승의 문을 여는 문지기 일을 계승하며, 모든 백호들은 훈련을 통해 자신이 손에 쥘 수 있게끔 날카로움을 구현하여 무기로 사용한다. 어린 백호들은 형체가 거의 보이지 않는 불투명한 바람에 가까워 집중하지 않으면 쉽게 흩어지지만, 성장할수록 투명한 얼음에 가까운 무기를 쥐게 된다. 성년무렵에는 점차 불투명하고 형태가 고정적인 무기로 변하며, 그 형태가 분명할수록 단단하고 쉽게 기운이 흩어지지 않는다. 이후엔 무기를 만들고 없애는 것이 자유롭다. 백호가문에서는 자신의 무기를 쥐지 못한 백호는 나이를 아무리 먹어도 성년으로 취급하지 않는다. 대다수가 불투명하거나 투명한 얼음형태의 무기를 쥐는데, 방계 혈통중에는 때로 아주 투명한 무기를 쥐는 경우도 있다. 무기가 점점 선명하고 단단해져가는 것은 주로 전투경험과 강함에 따른다.

 

아주 어린나이부터 쉼 없이 천계를 노리는 부정한 무리와 싸워온 백호가문은 말보다 몸이 먼저 나가는 호전적인 기질을 갖고 있다. 전투속에서 살아온 신수들이라 가족애와 동료의식이 깊지만 그만큼 적에게 냉정하며 결코 투지를 꺾지 않는 강한 정신력을 자랑한다.

동쪽 하늘의 수호가문. 가을의  문을 여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천제가 만물을 내려다볼 수 있는 천제의 거울과 천계의 문을 지키는 문지기들이다. 동천의 주인이자 하늘의 통치자인 천제와 군신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때문에 천제의 궁에서 일하는 관리들은 대다수가 현무가문의 신수들이다.

 

현무들은 물을 다루며, 진실을 보는 눈을 가져 부정한 기운을 보고 정화하여 세상의 이치가 순리대로 흘러가도록 조율하는 일을 맡고 있다. 직계혈족은 천제를 도와 죽음을 맞이한 영혼들의 재판과 윤회를 맡고 있다. 천계 각지에서 발생하는 사사로운 문제부터 하계에서 흘러들어오는 영혼들의 순환까지 맡아 처리해야하다보니 현무들은 모두가 서류작업에 능하다. 직계중에서도 가주의 혈통은 앉은 자리에서 세상만물을 다 볼 수 있는 천리안을 가졌다고 알려지는데, 직계 중에서 일부가 후천적으로 습득하는 아주 희귀한 재능이다. 대다수의 현무들은 부정한 것과 거짓을 꿰뚫는 진실의 눈을 가진 것에서 멈추는데, 진실의 눈은 방계로 갈수록 그 꿰뚫어보는 능력이 약해진다. 때문에 직계들이 진실의 눈을 닫는 법을 훈련한다면, 방계는 그 미약한 힘을 원할때 뜰 수 있도록 훈련한다.

 

규칙과 질서를 중시하며, 원칙주의자들이 많다. 현무들은 진실을 꿰뚫어보는 눈에 익숙하여 거짓말을 잘 하지 못한다. 대체로 현무들이 거짓말을 하지 않다보니 거짓을 말하리란 생각자체를 하지 못해, 간혹 타 가문의 신수를 만난 현무들은 진실의 눈을 뜨지 않고 있다가 쉽게 속아넘어가는 경우도 있다.

신수가문

천계의 네 방위의 끝에 가문의 본가가 있으며, 무리를 지어 그들의 땅에서 생활한다. 성년을 넘긴 신수만 가문의 영토에서 나와 운유관을 비롯한 천계의 각 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대대로 가문을 잇는 직계와 무수히 많은 방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문 전체가 거대한 하나의 마을규모로 이루어져 있다. 가문으로 칭해지나 인근 하늘의 땅은 대체로 해당 가문의 피가 통하는 혈족이다. 각 가문의 가주는 동서남북을 관할하는 지주. 직계의 혈통은 대체로 가문에서 나오지 않고 가문의 대를 이어 영토를 다스리는 가업에 좀 더 집중하기 때문에, 결속을 맺기 위해 나오는 일은 적다.

 

직계와 방계를 나누는 기준은 외부 혈통이 섞였느냐 섞이지 않았느냐로, 직계는 가문의 계승권을 가졌으며 고유능력이 어느정도 강하게 발현하는지를 본다. 가문 고유의 능력을 가진 신수가 후계자에 근접하게 되며, 직계의 혈통이 강할수록 그 능력이 강한 것이 일반적. 보통은 현 가주의 자식이 가주를 계승하는 것이 일반적. 후계자 역시 현 가주의 가까운 혈족 내에서 뽑히는 것이다. 또한 직계 출신이어도 가문의 계승권을 스스로 포기하거나 특별한 사유로 계승권을 박탈당한 직계는 방계로 강등당하기도 한다. 다만 고유능력이 강한 방계가 직계로 올라오는 경우는 없는데, 대신 직계와의 혼인을 추진하여 능력을 보전하려는 편이다.

 

방계로 갈수록 고유능력은 약해지며, 직계 내에서도 고유능력이 강하지 못한 직계가 많고, 아주 먼 방계중엔 고유능력이 없다시피하여 흔적만 남은 경우도 많다.

 

간혹 신수가문간에 혼혈아이가 태어나는 경우도 있으나, 이 경우 양육권은 아이가 발현하는 고유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 10년안에 고유능력이 발현하게 되며, 혼혈이라도 신수는 두가지 능력을 모두 가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만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익히는 것이 가능한 학문이나 무술의 경우 조금 더 피가 섞인 가문의 재능을 드러내기도 한다. 가문의 고유능력을 발현하지 않은 가문에서는 깔끔하게 양육권을 포기하며, 아이는 능력을 보인 가문에서 맡아 보호하고 교육하는 것이 법도이다.

황룡은 존재만으로 하늘의 선과 질서를 지켜내지만 본인의 무력과 영력은 모든 신수들 중 최하위의 연약체다. 어지간하면 하늘의 가장 중심부에 있는 황룡이 부정한 것들에게 공격받거나 전투가 발생할 일은 거의 없다시피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든 신수들중에 신체능력이 가장 최하위를 찍는 황룡은 걸어가다 제 발에 걸려 넘어지기만 해도 무릎이 깨지는 타고난 연약체였다. 때문에, 하늘을 다스리는 천제는 신수들중 가장 강한 신수들에게 황룡을 지키고 보호할 것을 명하였고, 그리하여 사방신이 탄생하게 된다.

 

황룡은 중앙의 상사정(相司庭)이라 이름붙은 저택에 기거하며, 평생 단 하나의 알을 낳고, 그 알에서 다음대와 황룡이 부화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죽음을 맞이한다. 때문에 한 세대에 황룡은 단 하나가 되며, 황룡의 수명은 정해져있지 않다. 황룡에 따라 알을 낳는 시기가 제각각이었으며, 또한 그 알이 부화하는 시기 역시 제각각이었기 때문이다. 다만 기본적으로는 다음 세대가 태어나기 전까지 죽지 않기 때문에 어지간한 신수의 수명보다 길며, 확인된 바가 없지만 불멸의 존재에 가깝다는 설이 정설이다.

bottom of page